어깨 관절에 생길 수 있는 병 중 빈도로 보면 가장 흔한 질병이 견관절 충돌 증후군입니다. 견갑골의 일부인 견봉은 어깨의 지붕의 한부분으로써 견봉과회전근 개 사이에 점액낭이 있어 어깨 관절의 운동시 견봉과회전근 개 사이의 마찰을 최소화하여 관절 운동을 부드럽게 하고 견봉과 회전근 개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팔을 올리고 내회전시킬 때 견봉과상완골의 대결절부(회전근 개 중 3개의 건이 부착되는 부위)사이가 좁아져 서로 마찰되고 부딪히게 되는 것을 충돌이라고 표현하며 이로 인해 이 사이에 위치한 회전근 개가 끼이게 되고 차츰 나이가 들어가면서 퇴행성변화가 진행됨과 함께 병변이 진행하여 회전근 개의 파열이 생기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위에서 이야기한 통증이 있는 경우 물리 치료나 약물 요법에 의하여 통증이 감소하지만, 3-6개월 이상 통증이 지속되고, 밤에 잠을 자기 힘들 정도로 통증이 심한 경우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수술은 관절에 사용하는 직경 4mm정도 내시경을 이용하여 어깨에 몇 개의 구멍을 만들어 갈고리 모양으로 돌출된 뼈와 인대의 일부를 제거하고, 충돌로 인해 파열된 힘줄을 복원하여 주는 치료를 시행합니다.
어깨 근육의 파열이 없는 경우는 수술을 시행한 후 바로 어깨를 움직일 수 있으며, 근육이 파열된 경우는 근육이 치유되는 동안 기다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수술 전의 통증은 수술 후 바로 감소되나 수술 후 한두 달 간은 수술에 의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수술 후 대부분 6개월에 환자의 통증은 거의 소실될 수 있고, 근력은 정상으로 회복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