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한 환자들은 물렁뼈가 완전히 없어지고, 뼈까지 파인 소견을 보이므로 다시 관절을 만들어 주는 것이 통증을 감소시키고, 일상적인 일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길입니다. 이런 경우 통증을 없애기 위해 수술이 아직까지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환자는 물렁뼈가 없어 인공관절을 이용한 치환술을 대부분 시행하게 됩니다.
요즘 무릎관절은 인공관절수술이 보편화 되어 있으나 아직 어깨관절의 인공관절 치환술을 보편화되어 있지 않은 최신 수술 기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본원에서는 적응증이 되는 환자들에 있어 어깨 인공관절 치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어깨 인공관절 치환술은 외상 또는 질병으로 심하게 손상된 어깨 관절을 새로운 관절로 바꿔 주는 수술을 말합니다.
약물치료 및 물리치료 등 보존적 요법에 반응이 없고 다른 수술 방법으로 개선이 힘든 경우에 사용됩니다. 인공관절을 시행함으로써 어깨 통증이 없는 생활이 가능하며, 팔을 들어 올리는 등 운동 기능이 개선되어 만족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상완골두무혈성괴사가 진행되어 관절염 소견을 보이고 있으며 통증 및 관절 운동 제한으로 인해 인공관절 치환술을 시행한 사진)
환자는 수술 수일 후에 통증이 감소되고, 꾸준한 재활치료를 시행할 경우 수술후 약3개월에는 일상적인 집안일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술 1년 후까지도 계속적으로 근력과 어깨를 움직일 수 있는 운동 범위가 향상되어 좋아질 수 있습니다.